2024. 9. 4.(수) ~ 9. 8.(일)
청주고인쇄박물관
구텐베르크 인쇄체험전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 『직지』의 고장에서 서양의 금속활자 인쇄술을 대표하는 구텐베르크 인쇄술을 소개하고 체험하기 위해 마련했다.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는 1440년경 금속활자를 발명하여 유럽의 인쇄술 혁신을 가져왔다. 금속활자 설계 및 활자 대량생산 기술과 유성잉크, 인쇄기 사용 등을 결합하여 유럽 전역에 인쇄서가 확산되는데 큰 공헌을 하였으며, 그가 1455년경 제작한 『구텐베르크 42행 성경』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당시 인쇄도구들을 보존하고 있는 세계 2대 인쇄 박물관인 독일 『구텐베르크 박물관』 (Gutenberg Museum)의 인쇄체험 프로그램과 『구텐베르크 인쇄기』(Gutenberg Press)를 직접 들여와 15세기 독일의 인쇄 시연을 선보인다.
구텐베르크 박물관 이동용 인쇄 공방 (Mobile Printing Workshop)에서는 인판을 이용한 수동인쇄를 체험해 보고, 핸드몰드를 이용한 구텐베르크 활자 주조 전시코너에서는 서양의 활자 주조 방식을 탐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024 직지문화축제 『구텐베르크 인쇄체험전』을 통해 유럽의 금속활자 인쇄 과정을 체험하며, 동서양 금속활자 인쇄술을 다각도로 비교해 볼 수 있다.